인지이론은 교육, 인터페이스 디자인, 인간-컴퓨터상호작용 등의 분야에서도 활용된다.
문화연구란, 인간의 삶과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문화적 측면을 중심으로 연고하는 학문 분야이다. 이 분야는 문화와 인문학, 사회학, 인류학, 정치학 등 다양한 분야의 이론과 방법을 융합하여 문화 현상에 대한
대한 변화이다.
3) 행동의 변화는 기본적으로 환경 조건들과 사태의 변화와 관련이 있다.
4) 모든 생물은 강화를 받음으로써 특정 행동을 하도록 학습 된다.
5) 이 행동과 환경 간의 법칙 관계는 행동 특성과 실험 조건이 과학적인 용어로 정의 되었는지, 세심한 통제 조건하에서 관찰되었는지에 의해서
, 사고, 감정을 습득한다고 믿는다. 새로운 행동이 직접 경험이 아닌 단지 관찰을 통해서 획득된다면 이러한 학습은 인지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자기주도적 학습은 자극에 의한 기계적 반응이 아니라 성인학습자의 인지를 통하여 이해하고 판단한 자극을 선택하여 행동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컴퓨터를 중심으로 디지털 방식으로 통합되면서 커뮤니케이션과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만든 복합 다중매체가 되었다. 따라서 멀티미디어는 이제 컴퓨터에 의하여 실행과 통제를 받는다. 유아교육현장에서도 멀티미디어는 현재 컴퓨터뿐만 아니라 방송과 인터넷에 결합되어 가면서 새로운 형태의 더
인간은 발달에 있어서 어떤 존재인지 등에 대해 서로 상반되는 이론과 주장을 제기해 왔다. 이에 유아발달을 규명하는 다양한 이론중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 할 수 있다.
Ⅱ. 본 론
1.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설명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주요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