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작품의 감상과 이해를 할 때, 이전에 학습되었던 작품과 연관시켜 이해함으로써 총체적으로 작품과 그 작품을 둘러싼 문학세계를 조감하고 그 속에 담긴 시대적 상황을 파악하여 그 작품이 생산된 시대의 문학문화에 다가서도록 하는 거시적인 문학교육방법이 필요
목적으로)
(6) 형식 : ①4구체 : 초기의 형식. 민요격 향가. 열린 종결구조. (2행) - 구전되던 민요나 동요가 정착한 것으로 보임
②8구체 : 4구체의 배구 -4구체에서 10구체로 넘억는 과도기적 모습
③10구체: (사뇌가) 가장 정제된 형식. 향가의 완성된 형태, 닫힌 종결구조. 전대절 후소절.
3장으로 구성(6
목적 시조라 할 수 있다.
정철의 사미인곡은 정철이 1585년에 지은 가사이다. 정철은 가사문학의 백미인 관동별곡과 속미인곡 등 주옥과 같은 가사문학을 지었는데 지금도 많은 가사문학이 현대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정철은 서인세력이었는데, 당쟁으로 인하여 사헌부와 사간원의 논척을 받고 사직
Ⅰ. 들어가며
<관동별곡>은 정철이 강원도 관찰사로 임명되어 원주에 부임하면서 관동팔경과 내금강, 외금강, 해금강을 유람하고 지은 작품으로 빼어난 문장의 사용으로 가사 문학의 백미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선인들의 생활, 사상, 감정, 이상 등이 담긴문학성이 높은 작품으로 교육적 가치를
문학은 ‘작가 중심 비평’이 아닌, ‘독자’가 각각의 나름대로 의미를 구성해 가는 수용문학 비평에 기반을 둔다. 따라서 텍스트는 변하지 않는 고정된 하나의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라, 독자에 따라 구성되는 의미는 달라지는 것이다. 바람직한 태도이다. 하지만 우리와 시대가 다르고, 문화가 다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