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 인류를 행복하게 한다는 말이 맞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러한 특수한 예를 일반화 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문화 유물론자를 자처하는 마빈 해리스의 저서인 식인과 제왕의 내용 중에 가장 인상 깊은 것이 인간의 문명은 기술발전->그에 따른 생존의 개선->생식압력의 증가->환경악화->기술
경제학적 이론을 제시하였다.
이로써 마르크스주의는 크게 세계관으로서의 변증법적 유물론과 역사인식의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사적 유물론 그리고 자본주의 사회의 분석틀로서 변화의 필연성을 주체적이고 객관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부르주아 정치경제학 비판으로 구성되는 이론으로 정립된다.
Ⅰ. 개요
국민의 학력구성을 보면 국졸학력의 인구는 줄어들고 고졸, 대졸학력의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 1966년 국졸이하의 국민이 전 국민의 88.8%를 차지하였으나 33.4%로 줄어들었다. 중등학력 1966년 16.7%이었는데 현재 52.5%(중졸 19%, 고졸33.5%)로 가장 많이 증가했으며 대졸이상 고등교육을 받은 국민의
I. 서론
조선 후기 실학자 최한기가 유학사상을 실증적, 과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1836년에 간행한 유학서인 『기측체의』는 동양의 유학적 철학사상에 서양의 과학을 접목하여 인간의 사고를 그 신체에 비유하고 분석한 책입니다. 이 책은 기존의 배타적이고 비과학적이던 성리학적 사상들을 서양의
내에서 어떤 종류의 저항으로 서구 세계가 고안한 ‘비판적 태도’를 만인에게 호소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