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졸업자의 경우, 남녀의 학력증가율은 각각 32.2%, 39.0%인 것에 비해 고등교육의 학력소지자는 12.4%, 7.2%로 고학력수준에서 남녀의 학력차는 여전히 나타나고 있다.
한국국민의 학력구성비를 주요국과 비교하면 고등교육의 학력차가 전체의 21.2%를 차지하는 일본보다는 낮으나, 8.5%의 뉴질랜드나 9.2%
관점은 문제의 제기, 연구방법, 자료의 해석 등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지만, 크게 보면 콩트(A. Comte), 뒤르케임(E. Durkheim), 머튼(R. K. Merton), 파슨스(T. Parsons) 등으로 내려오는 기능주의, 마르크스(K. Marx)로 대표되는 마르크스주의 또는 갈등주의, 그리고 미드(G. H. Mead)로 대표되는 해석학적
기능의 관점에서 설명됨. 따라서 학급은 학교를 위한 기능의 관점에서 설명되 고, 학교는 교육체제의 견지에서 그리고 교육체제는 사회를 위한 기능의 견지에서 설명 될 수 있다고 봄.
-모든 행위는 목적 지향적이며 이 목적을 추구하는 데는 다른 사람들의 목적을 고려하게 된다고 함. 그런데
교육사회학\"(김신일, 1993), p.88에서 인용한 것임)
그렇다면 여기서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교육에 관한 생각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앞서 두 사상 모두 교육이 사회 재생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을 인정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사회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다른 견해를 지니고 있는 이
교육이론 역
시 사회이론을 떠나서는 설명될 수 없는 부분이기에 교육사회학이라는 학문의
탄생은 당연한 것이며 이에 따른 이론적 틀이 존재한다.
본 장에서는 많은 교육사회학의 이론 중 거시적 접근에서 사회의 본질을 규
명하고자 한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미시적 접근에서 사회의 본질을 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