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계에서 이러한 비판을 주도하고 있는 리얼리즘도 따지고 보면 그 개념이 산업문화를 지지하는 세계관과 뿌리를 같이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역사적으로 시라는 매체는 인간이 그의 존재의 근원을 지각하고 명상하는 주요한 도구로 사용해 왔고, 오늘날에도 이것은 변함없이 시의 궁극적인 존
시기의 갈등문제를 문학적으로 심화해 나갔으며, 시의 경우 시적 세계와 경험적 현실 사이의 간격을 최소화하여 시적 언어의 폐쇄적 관념성을 해체시키면서 일상어의 세계로 접근했다. 셋 째, 이 시기의 민족문학론은 문학 활동의 사회적 확대를 촉진시켰다는 점이다. 문학이 치열하게 삶의 중심으로
시기의 시와 소설의 문학적 성과를 통해 그 특징이 구체화 된다. 산업화 시대의 소설은 사회 현실의 긴장에 대응하는 가장 개방적인 문학 형식으로서 리얼리즘론의 방향을 적극적으로 실천에 옮긴 영역에 해당하며, 시문학도 이에 못지않게 리얼리즘의 정신적 지향과 그 시적 형상화의 가능성을 획득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시인 말레르브의 문학계 정돈이었다. 비극 '로시드'의 작가 코르네유와 희극 '타르튀프'의 작가 몰리에르가 활발한 활동을 펼친 이 시대는 전기 고전주의 시대라고 불린다. 코르네유는 그의 희곡에서 정열의 욕구와 의무의 명령 사이에서 갈등하는 인간을 그렸으며, 몰리에르는 성격 희극을 통해 당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