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교육철학의 의미를 몇 가지로 검토하여 보면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은 소박한 수준에서든 고차적인 수준에서든 간에 교육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면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것이며, 또한 거기에는 엄격한 의미의 주관성이 배제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것은 보편성을 추구하는 학문으로서의
교육계는 외국교육사사의 민감한 영향하에 여러 교육사사이 도입되었다. 특히 초기에 듀이(Dewey)의 경험주의 교육사사이 적극적으로 수용된 이후, 이 사상에 대한 반성과 비판의 논리적 전개가 오랫동안 우리 교육계의 주요 쟁점이었다. 그러나 1960년대부터는 한국적 교육철학 정립의 모색이 활발히 전
교육자자, 교육철학자이며, 사회운동가인 파울로 프레이리를 통해 우리는 현재의 교육 상황을 제 조명해 볼 필요가 있다. 민중들의 교육을 위해 집필한 ‘페다고지:[억눌린자를 위한 교육]’은 실존주의, 마르크스주의, 인격주의를 중심으로 민중들의 ‘의식화’를 목적으로 정리되었다. ‘페다고지’
인격주의 등 3대 철학적 기조를 중심으로 민중들의 '의식화 교육론'으로 압축하여 정리하고 있다. (이런 많은 이론에 대해 압축을 해서 그런 사전지식이 없다면 더더욱 힘들다. 사회학 분야에 사전지식이 얕은 나로써는 책을 여러번 읽어도 도저히 이해하기 힘든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들 사상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