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 데미안 >
이 책의 작가는 알을 갓 깨고 나온 불완전한 인간이 주변 환경과 사람과 관계를 맺음에 따라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주인공 싱클레어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간이라는 존재는 선과 악 두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고, 작가가 추구하는 인간의 모습은 선과 악 두 속성을 조화롭게 통일
인식을 가지고 있는 폐쇄적인 비관주의자들의 견해이다. 이 두 견해는 순응적인 것이 아니며, 식민주의가 식민지 한국에서 뜻있는 어떠한 것도 만들어내지 못했다는 비순응적인 인식 태도이다. 이러한 비순응주의는 식민지 치하의 한국 문학인들을 특징짓고 있는데, 이상·채만식·박태원·김유정과 같
Ⅰ. 서 론
일제 시대는 우리민족의 수난기로서 심적인 억눌림을 시나 글로서 표현하였다. 따라서 일제시대의 고전을 살펴보면 그 시대의 암울했던 상황이 한눈에 나타난다. 고전은 과거의 시대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고전은 현대의 젊은 독자에게는 낯설게 느껴지고 거리감
인식되며, 일종의 ‘만드는 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반해, 유기적 교육관은 인간 속에 내재하는 고유한 법칙에 따라 그 자신만의 목표를 지향함으로써 내면적으로 발전하는 것을 교육으로 파악한다. 즉 유기적 교육관에서의 교육은 자연적 성장과정의 소극적인 보호작용으로 인식되며, 일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