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 사건과 배경을 그리고 주제를 살펴보는 방법으로 두 작품을 비교·분석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분석 및 비교
1. 인물
① 성진(양소유)과 파우스트
각각의 작품에서 주인공 역할을 하는 두 인물은 결말에서 구원된다. 성진은 현실의 부질 함을 깨닫고 금강경을 통해서 극락으로 가게되고...
비교하지 않고 사랑할 때 행복이 온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 자신에게 실망 아닌 실망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이러한 행복들을 그동안 익숙함에 무뎌져 당연하게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나에게 ‘행복이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당연하게 ‘나
인문대에 다니고 있는 학생이라도 실제로 인문학을 공부하기 위해 온 학생들은 얼마 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그렇기에 학생들의 수요에도 맞지 않는 학과를 방치하는 것은 낭비이며 구조조정을 진행해 학과 수를 줄이고 그 안에서 서로 경쟁하는 방향이 학교의 발전에도, 실제 학생들에게도 도움
1. '고전주의 ' 에 대한 접근과 독문학에서의 고전주의
(Klassik und Klassik in die Germanistik)
(1) 고전주의
(1).1 Klassik의 어원.(Die Etymologie der Klassik)
(1).1.1. Klassik에 앞서, 고전적이라는 의미의 Klassik.
고전주의(Klassik)의 단어에서 보면 익숙하게 보인다. 바로 클래식(Klassik=Classic)이다. 현재 우리가 흔
Ⅰ. 서론
산업사회가 기본적으로 ‘반(反)인문학적’이었다면 탈산업사회에서는 인문학에 새로운 위상이 부여될 가능성이 높다. 산업사회의 대중문화와 정보사회에 특징적인 다원적 문화는 의사소통양식 상에서 매우 다른 양상을 보여준다. 이 변화된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인문학적인 창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