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1999, 인천대학교 법과대학 법학연구소
법과 문학은 모두가 허구(fiction)에서 출발한다는 점에서 또 다른 공통점을 지닌다. 허구란 실재하는 것이 아닌, 상상된 것 혹은 가상의 것을 일컫는다. 김경수, “법과 문학, 문학법리학”,『현대사회와 인문학적 상상력』,2007, 서강대학교 출판부
이
인문학프로그램들이 평생교육기관에서 사회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지만 학문기관에서의 입지는 사회적 상황과 맞물려 그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성인평생교육의 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인문교육 프로그램의 구체적 운영사례를 조사하여 이를 분석한 후 향후 인문교육의 발전방
Ⅰ. 세기전환기의 한문소설
한문소설은 다른 갈래와는 달리 일찍이 연구자들에게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實學思想과 결부되어 燕巖小說이 관심을 끌었다. 1930년에 시작된 소설 연구는 50년대까지는 제반 여건 때문에 별다른 진전이 없었으나 60년대 초에는 한문학 가운데 說話, 小說은 국문
개념이 먼저 존재하고 그것을 담아내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로 텍스트를 바라보는 시선이다. 반면, 탈 형이상학적 관점은 개념을 부정하고 텍스트의, 텍스트간의 상호 교류에 의해 발생하는 담론에 집중하여 문학과 문화를 설명하고자 한다. 따라서 탈 형이상학적 관점에서 개념은 담론으로 대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