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현대사회와 그 교육이 당면하고 있는 중대한 문제는, 인문학과 인문교육이 현대인의 일상세계로부터 침범을 받아 실종 상태에 이르게 되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르네상스 인문학의 성격과 교육적 이상을 복원하자고 주장하는 것은 오늘날 인문학과 인문
교육적 수단을 통하여 탁월한 인간성을 형성해 낼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Ⅱ. 인문학위기(인문과학위기)의 인식
학부제 등과 관련하여 인문학의 위상이 약화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인문학을 고정 불변하는 것으로 전제하던 ‘인간의 본성’에 대한 신뢰는 근대이후
전세계적 범위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 변화의 물결과 관련하여 현대 인문사회과학의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는 현대사회의 다원적 조류들, 즉 세계화, 지방화, 정보화, 민주화(democratization), 탈냉전체제의 등장, 시장경제의 전지구적 확산, 세계적 문화변형(cultural transformation), 탈물질주의(postmaterialism)의
과학주의․탈세속주의․정신주의를 표방하며, 절대적 원리로의 회귀를 강조한다.
‘왜 이와 같은 주제를 통하여 한국의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는가?’의 대답은 다음과 같다. 현재 한국의 교육은, 실용학문만을 추구함으로써 초래된 '인문학의 위기', 과열 경쟁을 조장하
과학관
1. 서양의 과학기술이 폭발적으로 발전한 이유
기술문명이 발달하는 가장 큰 원동력은 “필요성” 즉, 욕구라고 할 수 있다. 더 많이, 더 빨리 생산하기 위한 인간의 욕구가 기술문명 발전의 가장 큰 힘인 것이다. 하지만 신기한 것은 동양에서와 달리 서양에서는 산업혁명을 겪으면서 폭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