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하였다. 그것에서 알게된 기생 금홍을 서울로 불러 올려 종로 1가에 다방 ‘제비’를 개업하면서 동거하였다.
1933년 8월에 결성된 문학단체 ‘구인회(九人會)’의 핵심 동인인 이태준, 정지용, 김기림, 박태원 등과 교류가 시작되었고 정지용의 주선으로 잡지 《가톨닉청년(靑年)》에 「꽃나
① 자신의 개인적 사정을 내면화
② 자기 주변의 이야기를 희화화(戱畵化) 기호놀이
③ 리얼리티에 가까워진 상태로 `날개가 대표적
④ 기호놀이에 한층 더 깊숙이 몰입하여 내면 속의 대칭적 이야기, 패러독스로 일관
[3] 짖지 않는 개 (외부인이 등장이 극히 적은 시골) 를 보며 느끼는 권태.
특징이 많이 발견된다. 점성술이나 마술 등 비이성적, 비과학적인 태도가 르네상스 시대의 작품에서 많이 발견되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마르크스주의자들 역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르네상스는 중세와 다름없는 시기였다고 못박는다. 오늘날 많은 학자들은 르네상스란 시대를 지적 이념의 변화 정
작가들이 1930년대에 이르러서는 한 군단을 이루게 되면서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한 여성작가만 해도 10여명 이상에 이르게 되었다.
등단시기
작가
1925년
박화성
1929년
백신애
1931년
강경애, 최정희
1932년
김말봉, 장덕조
1936년
이선희
1939년
임옥인
1940년
지하련
이들의 작품은 우리 문학사에
문학으로 서글픈 해학과 이중의 반전이 보여주는 문학이며, 생동의 언어와 투사적 서술을 특징으로 한다. 아래에서는 이런 해석에 대한 이유를 제시하겠다.
첫째, 김유정의 소설에는 일제의 폭압적인 식민지 수탈 제도가 숨어있다. 김유정은 정상적인 방법을 통해 진정한 가치를 추구할 수 없는 왜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