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을 통해 그가 가지고 있던 ‘르네상스적 인간관’ 및 ‘인간 고유의 욕망’ 추구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2. 작품 외적 정보
1)르네상스에 대한 이해
중세와 근세 사이(14~ 16세기)에 서유럽 문명사에 나타난 역사 시기와 그 시대에 나타난 문화 운동이다. 고대의 그리스·로마 문화를 이상
스연극에서 오케스트라로 변형되는 종교음악의 지휘양식과 그 구성의 양식을 정리하는 형태의 범주는 희곡의 기원으로 전하게 된다.
2.그리스 로마시대의 연극
서양 문명에서 최초의 위대한 연극의 발생 즉, 비극으로 대표되는 그리스 로마 연극의 발생은 기원전 5세기 그리스시대라 볼 수 있다.
, 즉 그는 현실을 사실적으로 반영해낸 르네상스 최초의 극작가였다
희곡으로는 한 목동이 유럽의 정복자로 성장하는 과정을 그린 비극 《탬벌린 대왕 Tamburlaine the Great》(2부, 1590)과 파우스트 전설에서 취재하여 무한한 지식욕을 테마로 한 비극 《포스터스박사 Dr. Faustus》(1592)가 특히 유명하다.
Ⅰ. 엘리자베스시대의 희곡
이 시대에는 연극이 예술의 중심이었다. 연극은 대중의 생활 속에 침투해 있었고, 다른 어느 형식보다도 사회의 총체적 경험을 반영했다. 연극의 관람료가 싸서 극장 안마당은 서민들로 가득 찼지만, 오후에 그들에게 선보인 작품이 밤에는 궁중에서 다시 공연되는 경우
#1. <인톨러런스 Intorelance>(1916) / 감독: D.W. 그리피스
왜 D.W. 그리피스인가?
우리는 이 시리즈가 왜 미국 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리피스로부터 시작하는지를 물어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그의 영화 <국가의 탄생>(1915)은 미국의 지배적 신화를 국
가의 탄생에 관한 것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