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은 개연성을 뒷받침하기에 매우 적절한 자료가 될 수 있다.
김훈의 「칼의 노래」는 조선시대 임진왜란의 영웅 이순신을 인간적인 존재로도 표현하고 있으며 이는 사회 안에서 개인이 가질 수 있는 삶의 태도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한동안 역사 속의 인물, 전쟁 영웅으로만 생각되던
구조화했다고 생각된다. 가난의 문제를 다루면서도 민중 속의 문학으로 서글픈 해학과 이중의 반전이 보여주는 문학이며, 생동의 언어와 투사적 서술을 특징으로 한다. 아래에서는 이런 해석에 대한 이유를 제시하겠다.
첫째, 김유정의 소설에는 일제의 폭압적인 식민지 수탈 제도가 숨어있다. 김유
함축되어있는 사회적 이데올로기는 어떤 것일지, 두 번째로는 역사적 사실을 배경으로 하되 작가의 상상력이 더해진 이야기 구성체는 기존의 역사를 포함하고 있는 동시에 창작된 문화적 콘텐츠로써 어떠한 신화적 구조를 가지고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고자하는 호기심 어린 의도가 강하였다.
......
인문학이라는 조선시대 사대부문학의 두 가지 방향으로서 서로 조화와 갈등의 관계를 아울러 가지며 언제나 공존했다.
건국사업파와 절의충절파에서 각기 정도전과 길재를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이 두 사람은 고려 후기에 이룩한 사살과 문학의 최고 수준을 서로 다른 방행으로 이었으며, 조선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