받아들이게 하는 수준에까지 이르렀다. 자신의 땅을 도둑질 당한 사람들이나 풍운의 꿈을 안고 상경하는 소위 촌사람들을 포함하여 사회에서 결코 힘이 있다 말할 수 없는 사람들의 삶은 유한계급이 날리는 직격타를 온몸으로 받아내야 했고 그들의 삶은 링 위에서 펀치를 맞는 복서의 모습과 같았다.
대도시로 모여든
각양각색의 사람들
고향을 떠나 서울에 도착한 그들의 삶
영화는
70년대 도시에서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삶을
교차편집을 통해 넝쿨처럼 보여준다.
그 중에서도 세 명의 주인공 덕배, 길남, 춘식과 그 주변인물들을 통해 70년대의 청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빈부격차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인상 깊었던 「문장」
“산골의 가을은 왜 이리 고적할까! 앞뒤 울타리에서 부수수 하고 떨잎은 진다. 바로 그것이 귀밑에서 들리는 듯 나직나직 속삭인다. - 산골 나그네 中 -”
- 책 속에서
소설을 발표했다. 또한 김복진(金復鎭)과 연학년(延鶴年) 등은 그 이전에 계급주의를 지향한 사회조직에 관계하고 있었다. 여기에 기폭 장치를 마련한 것이 동경 유학생 신분의 김기진이다.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
속하고, 다음 날 약속을 지킨 장운에게 곡식과 함께 본인이 가져온 글을 익혀오면 곡식을 더 주겠노라고 말한다. 이러한 장운과 토끼 눈 할아버지의 교류가 지속되며 장운은 빠르게 새로운 글을 익혀간다. 하지만 어느 날 누이 덕이가 가난으로 인해 부잣집에 몸종으로 팔려가며 한동안 토끼 눈 할아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