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이 있었던 반면, 변화의 양상에 충실함으로써 가정 내에서 위치를 확보해 갈 수 있었던 가정구성원간의 갈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갈등의 양상이 『장화홍련전』에서는 전실자식과 계모의 갈등으로 형상화된 것이다. 이와 같은 가정 내적 갈등을 형상화한 『장화홍련전』에 대하여 지금부터 북한
작가로 알려져 있을 뿐 그의 작품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관심은 매우 적다. 그는 식민지 시기에서 리얼리즘 문학의 중요한 성과를 산출한 의미 있는 작가이다. 월북 이후엔 북조선예술총연맹 결성의 위원장을 맡음으로써 초기 북한 문단을 이끌어온 인물이기도 하다. 한설야를 연구한다는 것은 한국 근
문제 해결을 통하여 미래의 문학의 발전적 방향을 제시한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노력은 투철한 현실인식의 바탕 위에서만 가능할 것이며 곧 역사의식과도 관련된다. 여기에 작가의 현실인식 내지 역사의식이 문학작품을 이해하는데 문제가 되는 까닭이 있는 것이다.
이 글에서 논의의 대상으로 삼은
소설은 살아남은 자의 죄의식과 강박증을 상징적 장치를 통해 간접적인 방식으로 드러낸다. 이들 소설에는 주로 어떤 충격과 폭력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는 현실 부적응의 인물들이 제시되고 있는데, 이는 거대한 사회적 폭력에 상처받은 사람들에 대한작가의 연민과 죄의식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볼
대한 연구와 논의가 금기시 되기도 하였다.이러한 파란만장한 그의 삶 속에서 탄생한 많은 작품들 속에는 독특한 인물형상화 방식을 지니고 있다. 지금부터 이태준의 단편소설 「달밤」을 통해 등장 인물의 특징 및 성격 형성 등 알아보고, 근대화를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