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상주의미술이 싹트게 된 동기인상주의 운동은 1863년 낙선자 전람회(Salon des Refuses)에 출품한 <풀밭 위의 점심>과 1865년 살롱에 출품한 <올랭피아>로 비난의 대상이 되었던 마네를 중심으로 한 청년화가들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들은 까페 게르보아(Cafe Guerbois)에서 모여 새로운 회화에 대한 토론과
그룹이 융합된 것이었으며 네덜란드 화가 반동겐도 참여 했다. 그들은 고호, 고갱, 신인상주의, 세잔느 등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그 작품들의 특징은 강렬한 순수 색채에 있었으며 색채는 때로는 세잔느처럼 공간 구성에도 사용했지만 대부분 감정 및 장식적 효과를 위해 임의적으로 사용했다.
, 스토운헨지(기원전 15~19세기경, 영국)는 우리에게 어떤 경건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면서 초인적인 것을 느끼게 한다.
이와 같은 작품의 창작 동기와 작업에 있어서의 노동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동기가 되는 힘은 바로 종교적인 것이었을 것이라는 짐작을 하며, 여기서 그들은 일상을 지배하는 것에
화가’, ‘근대 최대 색채 화가’로 불리기도 함
화법의 전환기
1881~1882년 이탈리아로 여행을 갔다가 피렌체의 거장들과 라파엘로를 발견함
르누아르의 깨달음 “나는 이전에 인상주의 양식을 쫓았으나,내가 그림을 어떻게 그리는지, 데생을 어떻게 하는지 조차 모른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인상파의 명쾌하고 찬란한 작품들이 대중으로부터 형편없는 푸대접을 받았다는 사실은 오늘날 믿기 어렵다. 그러기에 다시 한 번 우리는 안목(Seeing)의 유행이란 현상에 부딪히게 되는 것이다. 19세기 말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중충한 색채의 풍경을 아카데미 화가들의 안목으로 보고 있었다. 인상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