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은 비(非)반성적 의식의 일종이며, 무의식은 의식의 자기기만적인 존재방식에 지나지 않는다.
⑷ 칸트의 ‘의식 일반’(Bewußtsein überhaupt)은 감각을 통해 직관에 주어진 다양한 질료들을 종합적으로 통일하여 하나의 의식에 결합함으로써 모든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인식의 궁극적 근거를 가리
3) 고전적 사회주의의 특성
플라톤의 이상국가와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는 고전적 사회주의로 규정하면서 시기적으로 상당한 차이가 있는 두 모델을 인위적으로 묶게 된다는 점에서 약간 부자연스럽다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두 모델에는 실질적인 연계 관계가 있고, 또한 내용적으로도 사회주의
. 동시에 이들은 정태적, 고전적 구조주의를 더욱 비판하는 과정에서 구조주의의 ‘무의식으로서의 심층’에 대한 사고를 부정하게 된다. 이는 고전파의 노동가치론, 신고전파의 효용가치론과 함께 맑스주의 가치론의 심층규정 - 결국 추상노동가치론과 과잉축적론 - 을 부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영역에서 산업 및 농업부문에 비해 서비스부문이 우세해져서 새로운 서비스경제가 나타나며,
둘째로 노동력의 구성에 있어 블루칼라 노동자보다 화이트칼라 노동자가 우세해지며 경제에 있어서 전문직, 기술직, 관리직 부문의 노동자들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셋째로 경제와
인식론과 같은 이론들이 등장하였지만 “디자인”자체가 그 특성상 디자이너 내면의 사고 체계 속에서 이루어졌고 특히 현대의 디지털 디자인 프로세스 안에서의 일방적인 기술의 발전은 건축가가 아닌 능숙한 디지털 리스트들만을 만들어 냄으로써 그래픽 조작의 숙련도가 디자인 사고의 전반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