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에 직접적으로 주어진 것들에 관한 시론에서부터 시간과 공간을 구분하면서, 전자를 통해 단순한 물질과 구분되는 우리 의식의 특성을 설명하려고 한다. 다시 말해 시간은 지속을 그 특성으로 하는 하나의 질적 흐름이며 동적(動的)인 운동이자 진행과정이지만, 반면에 공간은 연장(延長)을
⑵ 정신현상의 본질을 지향성(志向性; Intentionalität/intentionality)에서 찾아, 지각, 감정, 욕구, 상상, 회상, 판단 등의 모든 지향적 체험을 의식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다. 이때 지향성이란 의식의 특성을 나타내는 말로서, 우리의 의식이 늘 일정한 대상을 갖는다는 것, 다시 말해 의식이란 늘 “그 무
의식에 직접적으로 주어진 것들에 관한 시론에서부터 시간과 공간을 구분하면서, 전자를 통해 단순한 물질과 구분되는 우리 의식의 특성을 설명하려고 한다. 다시 말해 시간은 지속을 그 특성으로 하는 하나의 질적 흐름이며 동적(動的)인 운동이자 진행과정이지만, 반면에 공간은 연장(延長)을
경계’의 학문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 인식론과 방법론적 함의는 사회적 정의를 실현하는 학문적 가치와 실천적 도구로서 우리가 공유해야 할 지점을 일러주는데 유용한 측면이 있다. 물론 이러한 함의가 여성학만의 학문적 성과라고는 할 수 없으며 여성학은 신생학문으로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이
-돌밭에 오면 - 제 1,2연
-> 이 시의 1연은 ‘돌밭에 오면/~을 볼 수가 있읍니다’라는 구절이 반복되고 있다. 이 때 강물, 바람 물새, 구름, 햇살이 돌밭에서 볼 수 있는 대상이 등장하는데 이는 자연의 일부라는 동질성을 띤다. 2연에서는 ‘돌밭에 오면 /내가 스스로 기꺼이 내 무릎을 꿇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