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정신증이나 신경증은 많이 연구되어 그 개념이 일반화된 것과는 달리, 정신증이나 신경의 양면성 혹은 중간에 위치한 개념으로서 그 개념이나 진단, 그리고 그에 따른 원인론과 치료대책 등이 아직도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경계선성격장애는 크게 성격장애의
기독교 신학과 신앙 그리고 실제적인 목회현장에서 어떻게 유용하게 쓸 수 있는지를 시범적으로 간략하게나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인간의 죄성을(롬3:10절: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정신분석의 정신병리학 입장에서 조명한다.(모든 인간은 성격적인 결함을 갖고 있다.(p31김병훈 교수님 저
기독교적 관점은 서로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하는 접근방법을 유지해야 함을 설명한다. 이 부분에 대해 많은 시도가 있어 왔지만, 아직 통합에 대해 모호함 가운데 있다고 여겨진다. 때론 기독교에 뿌리를 둔 심리학의 흡수인지, 심리학에 기초를 둔 기독교적인 적용인지가 불분명하게 사용되어지
1. 인지치료란?
인지치료는 다양한 정신과적 장애(예: 우울, 불안, 고통, 통증 등)를 다루는데 사용되는 적극적이며 지시적이며, 시간 제한적이고 구조화된 접근이다(아론 T. 벡, 원호택 외 공역, 1999). 인지치료는 개인의 정서와 행동은 주로 그가 세계를 구조화하는 방식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이론적 근
치료는 환자의 관심을 억압된 성적인 내용들로 돌이키는 과정이 포함된다.
Freud는 이후의 논문(1896)에서 말하기를, 아동기 시절에 즐거운 경험으로 받아 들여졌던 성적인 행위에 대한 죄책감으로 인하여 강박적인 사고는 자기 비난의 형태로 항상 전환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강박적인 증상은 억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