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네트워킹을 통해 자율적인 조직화와 의식제고 및 정치참여의 활성화를 지향한다. 인터넷이 지역 당국, 다양한 시민 단체들과 일반인이 빠른 시간 안에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하고, 인터넷이 아니었다면 오랫동안 연결이 되지 않을 사람들과 조직들을 엮어준다는 것이다. 가령, 네덜란드 암스테
인터넷이용자 측정기관인 Nielsen/NetRatings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터넷이용자들은 한 달 평균 2,164페이지를 검색하는데, 이는 2위인 홍콩(1,123페이지)의 두 배 정도 되는 놀라운 수치이다. 이처럼 활발한 인터넷이용과 그 영향력의 증대로 인터넷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통신언어에 대한 관심이 고
미디어서비스의 핵심적인 보급 요소가 바로 오락이라는 것은 간과할 수 없는 현실이다. 텔레비전과 PC의 기능이 융합되는 추세로 가는 지금의 경향으로 보면, 온라인 매체가 오락을 제공하는 매체로서의 기능을 더욱 강화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된다. 컴퓨터나 인터넷의 유용성이 사용자들에게 보다 많
인터넷 접근, 메신저, 방송, 게임, 카메라, MP3 플레이어 등의 기능을 제공하면서 복합적인 개인 미디어(personal media)로서 자리 잡았다.
그럼 모바일로 대표적인 휴대전화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세분화하여 문자메시지, 통화,
멀티메시지, 모바일 메신저에 대한 각각의 특징과 그것에서 나타나는 현상
서비스를 통해 개인정보를 과다 수집한다는 국가인권위원회의 시정권고를 받기도 하였다. 또한 최근 페이스북은 시스템 개편이후 과도한 개인정보를 요구하여 이용자저항행동 등의 반발을 사기도 하였다(서울신문 2013년.04.30). SNS성장과 확산, 이에 따른 프라이버시 위험에 대한 우려의 증가에 따라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