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형의 집》저자 입센의 삶과 작품세계
《인형의 집》의 저자인 입센은 텔레마르크주(州) 시엔 출생으로 부유한 상인 집안에서 태어났으나, 8세 때 집이 파산하여 15세까지 약방의 도제로 일하였다. 그는 독학으로 대학 진학을 위한 수험준비를 하는 한편, 신문에 풍자적인 만화와 시를 기고하였
입센의 힘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입센의 작품세계는 네 단계로 구분되는데 제1기는 실패기로 경제적으로 상당한 어려움을 겪은 시기다. 제2기는 1860년대부터 1870년대 초까지로 다양한 무대 장면과 인물이 등장하는 극시를 쓴 시기다. 제3기는 1870년대 말에서 80년대 초까지다. [인형의 집], [유령]
입센, 스트린드베리, 쇼, 체호프 등으로 계속 다양한 근대극이 발달하게 된다. 과학적 실증주의·합리주의의 시대사조, 사실주의·자연주의 등 문예사조의 영향으로 일어난 연극혁명운동
- 근대극의 변화 내용
① 주인공의 변화 (평범한, 자연스러운 일상의 인간이 주로 등장)
② 말투의 변화 (주
집을 나오는 장면은 당시 관심을 모으고 있던 여성(부인) 해방의 문제를 대담하게 다루어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는 데 원동력을 제공했다. 본 페이퍼에서는 입센의 ≪인형의 집≫을 페미니즘 비평의 차원에서 다시 한 번 읽어 보고자 한다.
2. 본론
(가) 작품에 대해
헨리 입센 헨리 입센(Ibsen, Henrik , 1
입센의 작품 세계를 비롯하여, 19세기의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탄생한 그의 작품들을 살펴보고, 그의 대표작인 『인형의 집』의 분석 하여 이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특징과 주제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그의 커다란 영향이 우리나라에 수용된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작가 : 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