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형의 집》저자 입센의 삶과 작품세계
《인형의 집》의 저자인 입센은 텔레마르크주(州) 시엔 출생으로 부유한 상인 집안에서 태어났으나, 8세 때 집이 파산하여 15세까지 약방의 도제로 일하였다. 그는 독학으로 대학 진학을 위한 수험준비를 하는 한편, 신문에 풍자적인 만화와 시를 기고하였
인형의 집], [유령] 같은 사회극을 써 드디어 전세계적으로 명성을 얻은 시기이고 제4기는 1880년대에서 90년대까지 인간 영혼의 어두운 내면을 다룬 시기이다. 입센은 후기 작품들에서 사회 문제보다 인간의 내면 문제에 더 초점을 맞춘 상징적이고 신빙성이 강한 주제를 보여 주면서 개인으로서의 자아
근대극
희곡은 시민사회의 형성기인 18세기, 비극과 희극의 고전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게 됨. 18세기 말부터 19세기에 낭만주의 발달, 19세기 후반에는 낭만주의의 부자연스러움을 반대한 사실주의 발달.
근대극은 당시 사회를 그대로 반영하여 사회의 문제나 부패를 묘사하는
집을 나오는 장면은 당시 관심을 모으고 있던 여성(부인) 해방의 문제를 대담하게 다루어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는 데 원동력을 제공했다. 본 페이퍼에서는 입센의 ≪인형의 집≫을 페미니즘 비평의 차원에서 다시 한 번 읽어 보고자 한다.
2. 본론
(가) 작품에 대해
헨리 입센 헨리 입센(Ibsen, Henrik , 1
Henrik Ibsen (1828-1906)
- 노르웨이의 극작가
- 근대극을 확립, 근대 사상과 여성해방
운동에 깊은 영향을 끼침
- “인형의 집”으로 세계의 화제를 부르며
근대극의 1인자로 등극
- 그 외 작품 : 《유령 Gengangere》 (1881)
《민중의 적 En Folkefiende》 (1882)
《헤다 가블레르 Hedda Gabler》(1890)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