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로 동원하였다. 이로 인해서 수많은 희생자들과 피해자들이 발생하였다.
그러나 식민통치가 종식된 지 60여년이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아직 일본에 의해 피해를 받은 희생자들에 대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으며, 일본 정부는 일본군위안부의 동원이 민간에 의해 자행되었으므로, 정부차원에
피해자 여성들의 구술 증언은 무가치한 것으로 취급한다는 측면에서 방법론적인 한계를 보이는 것이다. 또한 일본 우익들의 주장은 패전 시 일본군이‘위안부’와 관련된 문서의 대부분을 고의적으로 폐기 처분했다는 사실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처사이다.
조선 여성이‘위안부’로 동원된 방식은
및 어채지로 다케시마를 이용했으며, 17세기 중반에는 다케시마의 영유권을 확립했다.
호키국 요나고정의 오야(大谷) 등 두 집안이 매년 한 차례씩 번갈아 전복이나 강치를 잡는 사업을 계속하기 위해 막부로부터 다케시마 도해(渡海) 면허를 받았다. 막부가 돗토리(鳥取) 번주에게 교부한 문서에
Ⅰ. 서론
대부분의 학문이 그러한 것 이상으로, 역사학이라는 학문은 그 연구대상이 되는 갖는 역사적 사료의 객관성과 사실성에도 불구하고 과거 생활에 대한 유추와 그 의미에 대한 주관적 해석이라는 학문적 목적과 연구방식 때문에 어느 정도 연구자의 가치판단과 주입을 허용해 왔다. ‘과거
인간성 상실이라는 주제로 전쟁의 원인과 이유를 분석하고 전쟁의 인간성파괴 실제 사례와 영화 속에 나타난 전쟁의 잔혹함을 살펴보고 인간학의 입장에서 전쟁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쟁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며 그 해결책은 어떻게 제시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