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은 단순히 판타지적인 요소만 가지는 것이 아니라 그 안의 ‘인간’에 대해 고민하고, 새로운 환경에서의 ‘인류’에 대해 연구하는 장르인 것이다.
3. SF 애니메이션으로서의 ‘수왕성’
수왕성의 세계관을 들여다보면 지금으로부터 먼 미래인 2436년, 지구로부터 150광년 떨어져있는 발
때 : 2436년
장소 : 지구로부터 150광년 떨어져있는 발칸성계에 있는 혹성 레아의 스페이스 콜로니 ‘유노’→
사행성 키마에라 행성(수왕성)
수왕성 : 4개의 링(오클링, 선링, 블랑링, 나이트링)
야동(4개의 링 중 어디에도 속하지 않은 그룹)
→ 총 5개의 무리로 이루어져 있음
권력 체계 : 각 링에는 톱
대중성을 유지했고, 애니메이션으로도 발전했다. 슈퍼플랫과 모에 캐릭터 등의 기법으로 팝아트와는 또 다른 예술적인 형태로 나타났다.
Ⅱ. 본론
1. 모더니즘 미술이란?
미술에서 모더니즘은 내적 내판으로서 다른 분야의 것과 차별화와 독립화를 통한 '자율성'을 획득하는 시기를 말한다. 마네가
애니메이션의 2차, 3차 창작이라 할 수 있는 캐릭터산업 및 게임, 테마파크조성 사업 등 그 경제적 파급효과가 엄청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만화는 어린아이들이나 읽는 것으로 치부하고 있었지만 일본은 애니메이션 산업을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끌어올렸을 뿐 아니라 그들의 세계관이나 종교관
주장하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구체적인 실천사례들도 등장했는데, 가령 영국은 1997년, 영국의 아이덴티티 재구축, 21세기영국콘텐츠위원회를 통한 브랜드가치의 제고, 글로벌 허브로서의 역할 활성화 등을 골자로 하는 Cool Britanica전략을 제창하며 국가적 차원에서 문화전략을 적극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