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품을 만들어내는 ‘욘사마’는 이제 우연히 뜨게된 드라마의 주인공이 아니라 일본인이 한국을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하나의 문화코드가 된 것이다. 그만큼 방송의 힘은 대단하다.
방송의 모방과 표절은 방송의 문제에 끝나지 않는다. 바로 대중문화로 이어진다. 방송을 통해 대중문
하는지 하나도 모르겠다. 이런 대화를 나눴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그것도 잠시, 몇 일 뒤부터 나도 모르게 링딩동 링딩동 링딩기딩딩딩 하고 노래를 따라 부르며 춤까지 따라 추게되었다. 이처럼 요즘 아이돌 노래는 계속 반복되는 리듬과 가사가 특징이다. 따라서 기억하기도 쉽고 따라하기도 쉬운
2003년 한국 대중문화계에 있어서 제일의 화제이다.
우리는 이효리 신드롬을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 TV, 영화, CF 등 모든 대중매체가 별 중요하지도 않은 이효리의 일거수 일투족에 주목하고 있다. 한 명의 스타에게 사회의 모든 이목이 집중되어 있고 사람들은 그러한 스타를 따라하기 바쁘다.
대중을 계속 정착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이원복, 1991b).
만화는 설득과 정보전달을 유리하게 하는 매체이다. 그렇다면, 매체로서 만화가 지니고 있는 호소력의 근원은 무엇인가? 첫째, 만화가 지닌 융통성이다. 인쇄매체와 영상매체를 아우르는 만화의 융통성은 송신자가 겨냥하는 target audience
일본의 뉴스제작시스템 - 일본의 뉴스
일본의 뉴스는 우리나라와 비교해 영상뉴스가 많고, 긴 러닝타임, 주제 면에서도 흉악범죄·비리 뉴스보다는 재난·재해 뉴스가 많다. 이는 한일의 문화차이에서 오기도 하지만 중요한 점은 뉴스제작시스템에서의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가장 큰 차이점은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