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대중문화

 1  일본의 대중문화-1
 2  일본의 대중문화-2
 3  일본의 대중문화-3
 4  일본의 대중문화-4
 5  일본의 대중문화-5
 6  일본의 대중문화-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의 대중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일본의 방송 - 일본의 방송체계 이것이 궁금하다?!
1) 방송국의 분류
2) 일본의 뉴스제작시스템 - 일본의 뉴스
3) 일본 방송 프로그램 상의 특이점
2. 일본을 움직이는 힘 - 일본 신문
1) 일본 신문의 이해
2) 일본신문의 종류
3) 일본신문의 특징
3. 도쿄 스트리트 특징
1) 힙합룩, 스노보드룩, 밀리터리룩
2) 아무로 나미에 스타일
아무라 족
3) 하라주쿠 패션과 긴자 패션 비교

- 업계 및 소비자 반응

4) 일본 패션의 발달 요인
(1) 문화적 외곽 지역의 독창성, 다양성
(2) 일본의 복식문화 발달
한복과 기모노

본문내용
1. 일본의 방송 - 일본의 방송체계 이것이 궁금하다?!

1) 방송국의 분류
일본의 방송체계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이는 우리나라나 전 세계의 선진국이 공통적으로 보이는 체계와 같다. 지상파 방송(舊 공중파 방송), 케이블 방송, BS/CS 위성방송 등이 바로 그것이다. 여기에 현재 추가적으로 나타난 형태가 인터넷 방송과 모바일 디지털 방송 등이 있다.
일본의 지상파 방송은 우리나라의 KBS1·KBS2, MBC, SBS 3사가 지상파 주파수를 사용해 전국적으로 방영하고 있는 방식과 같은 형태이다. 즉, 일본의 메이저 방송사로서 수많은 채널가운데 핵심이 된다. 도쿄지역을 중심으로 공영방송인 NHK, NHK교육 채널과 함께 5대 민영방송인 아사히테레비(TV Asahi), 일본테레비(NTV), 도쿄방송(TBS), 도쿄테레비(TV Tokyo), 후지테레비(Fuji TV) 등이 있다. 각 방송사는 지방의 방송사들과 네트워크 협약을 통해 수도권의 뉴스와 프로그램을 공유하는 형태로서 우리나라의 SBS와 지역 민방인 부산의 KNN이 협약을 맺은 것과 같다. NN이란 News Network로서 뉴스를 공유하고, 협약을 맺는 것을 말한다. 각 민영방송국은 네트워크 형태로서 Fuji TV Network(FNN), 일본테레비(NNN), 아사히테레비(ANN), 도쿄방송(JNN), 도쿄테레비(TXN) 의 방송국 약자로서 불린다.
보통의 경우 중앙 민방이 지역 방송국을 설립한다. 즉, 대부분의 중앙 민방과 지역 민방은 지분 관여를 통해 모회사, 자회사의 관계를 띄고 있다. 그러나 중앙과 지방의 방송국은 1:1 관계로서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보통이다. 일례로 니혼테레비(NTV(의 경우 오사카 지역에 설립한 요미우리TV는 지분관계에 있지만 같은 이름이 아니며, 독립적으로 운영된다. 또한 오사카와 같은 대도시권의 경우 자체적으로 민방이 설립되어 방송하는 경우도 있다.
케이블 방송은 케이블(유선)을 이용해 방송하는 형태로서 다양한 방송국이 있다. 각 방송사는 전문채널로서 특화되어 있으며, 지상파 방송과 비교해서 규제가 적어 다양한 포맷의 프로그램을 제작하기도 한다. BS, CS 위성방송은 보통 중앙의 방송국이 설립하여 운영하는 형태로서 인공위성을 통한 무선통신으로서 방송한다. NHK World와 같은 일본의 뉴스와 프로그램을 전 세계에 송출하기도 하며, 반대로 KBS World, KNTV와 같은 우리나라 방송과 BBC World와 같은 세계적인 뉴스프로그램이 방영되기도 한다.

2) 일본의 뉴스제작시스템 - 일본의 뉴스
일본의 뉴스는 우리나라와 비교해 영상뉴스가 많고, 긴 러닝타임, 주제 면에서도 흉악범죄·비리 뉴스보다는 재난·재해 뉴스가 많다. 이는 한일의 문화차이에서 오기도 하지만 중요한 점은 뉴스제작시스템에서의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가장 큰 차이점은 기자의 역할이다. 일본은 한 사건을 취재하는 데 있어서 취재기자와 편집기자가 분리된다. 즉, 우리나라의 뉴스제작에서 취재기자가 영상수집과 취재, 편집, 뉴스코멘트 등장 까지 모든 역할을 하는 반면 일본의 기자들은 취재에 집중하기만 하면 된다. 뉴스는 마감시간이 존재라는 일정한 제한이 있어서 기자의 역할이 상당하다. 따라서 뉴스형태나 내용에서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차이점으로 부터 한일간의 뉴스의 품질에 있어 어느 것이 더 낫다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일본의 보도 관행이 뉴스에 있어서 큰 차이를 가져오는 것은 분명하다.

3) 일본 방송 프로그램 상의 특이점
일반적으로 볼 때 방송의 컨텐츠에는 뉴스와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교양 프로그램 등이 있다. 이 중에서도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에는 특별히 나타나는 특이점이 있다.
첫째, 일본의 드라마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알려져 있다. 방송국에서 직접 방영하는 경우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