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째, 디지털방송은 방송망의 기술적 고도화와 광대역화에 따라 쌍방향 서비스를 대폭 확대할 수 있다. 아날로그 방송에서는 방송사에서 시청에게 일방적으로 프로그램을 전송하는 하양 채널이 지배적인 위치에 있었지만, 디지털방송에서는 여유 대역폭을 활용하여 상향 채널을 구축하는 것이 용이
디지털화하면서 복제가 쉬워져 무제한적인 컨텐츠 복사가 가능해지고, 복제 비용이 감소하게 되었다. 따라서 디지털 컨텐츠 산업은 저작권 침해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분야로서 계속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다.
Ⅱ. 컨텐츠(Contents)란
원래 서적, 논문 등의 내용이나 목차를 일컫는 말이었지만,
디지털 기술은 20세기 후반의 컴퓨터, 반도체, 통신 등 신기술 발전의 기반이 되었고, 인류사에서 농업혁명, 산업혁명에 이어 제3의 혁명이라 일컬어지는 ‘디지털 혁명’의 시대를 창출해내게 되었다.
이러한 디지털 기술은 그 속성상 다음의 특징을 갖는다고 한다.
첫째, 광속성으로서 빛과 같은 속
전망은 어두워지게 된다.
되어 가는 음성 중심의 통신서비스 시장에서 탈피하여, 신규매출원을 개발할 필요성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점으로부터 데이터 통신서비스로의 질적 개선이 통신서비스 시장의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의 제한적인 데이터 사용량이 비약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