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및 중국에서의 소설의 변이 과정을 동시에 파악해야 한다. 우리의 신소설은 일본을 거쳐 출발하였고 또 일본은 독일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한국문학사나 일본문학사 이전에 동양문학사를 써야한다는 주장도 일고 있다.
이제부터 한국신소설의 배경이 된 일본의 정치소설과 한국의
동시에 구시대의 봉건적 악습을 비판하고 합리적인 서구 문화를 받아들이려는 의도가 내재된 것으로, 문학과 정치 이데올로기의 복합적인 성격이 역사상 그 어느 때 보다도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는 듯 하다.
Ⅱ. 일본정치소설 이용남 외,『한국개화기소설 연구』, 태학사, 2000. 요약 발췌.
정치적 구호로 전락할 가능성이 크다.
2. 소설
이 시기 작가들의 소설적 경향은 대체로 현실인식이라는 면에서 식민지 체험에 대한 비판, 일제 잔재청산문제, 해방공간을 소설적으로 형상화하는 작품, 세태를 풍자한 소설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창작방법론에 있어서는 두 가지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
Ⅱ. 本論
1. 文壇의 狀況
1)政府樹立 전의 문단 상황
左翼系列
①朝鮮文學建設本部 - 1945년 8월 16일, 感激의 하루가 지난 후 종로 한청빌딩에 자리잡고 있던 朝鮮文人報國會의 간판이 내려졌다. 일제 침략 세력에 함께 同調해 온 조선문인보국회는 많은 문인들의 이름 앞에 친일 문학이라는 烙印을 남
정치인으로서의 직분사상과 인민평등 사상의 결합으로 볼 수 있다.
4. 개화기 문체의 변혁
개화기 문체를 구분하면 1) 한문체 2) 국문체 3) 국한문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과 2)는 이전부터 있어온 것으로 전자는 양반계층의 전용어로, 후자는 부녀 및 서민들의 전용어로 병행되어 이중 구조를 보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