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문학의 특징을 알아낼 수도 있다. 물론 선행 일기 작품으로는 土佐日記가 있지만 이후의 작품은 蜻蛉日記의 계통을 따르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이상의 蜻蛉日記 서문, 발문에서 발견해 낼 수 있는 점은, 우선 작자가 이 작품의 집필이 前例가 없는 첫 시도라는 점을 강조하려
Ⅰ. 일본문학과 겐지 모노가타리(겐지이야기, 원씨물어)
中古시대의 시작인 헤이안 천도 이후 약 100년간은 일본에서 흔히 `국풍암흑(國風暗黑)`의 시기로 얘기되듯이 대륙문화가 존중되고 한시문이 성행하였다. 그러다가 견당사의 폐지로 대표되는 대륙과의 단절이 고착화되면서, 차츰 일본 고유의
일본문화의 개방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었다.
일본문화 유입의 초반기에는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국내에 정식으로 수입되어 개봉된 일본영화 〈가게무사〉,〈하나비〉,〈우나기〉등이 그렇게 경쟁력 있는 상품이 아니란 것이 알려졌고, 또한 일본문화의 한국적 변형이라고도 할
문학이 양대 지향성을 보이던 한국문학은 6·25로 그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내적 세계, 자아로의 칩거와 인간존재의 의미를 해명하는 경향으로 변하게 된다. 이러한 와중에 해방 이후에 등단한 손창섭, 장용학, 김성한, 이범선, 선우휘 등이 신세대를 이루면서 전후 문단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게 된다
1. 1930년대 시대적 배경
1.1 만주사변
1929년 세계 대공황의 여파는 일본도 피할 수가 없었다. 경제공황으로 인하여 방직과 군수공업을 중심으로 한 산업구조가 흔들려 방대한 실업자군인이 형성되었고, 인구의 절대 다수인 농민의 생활도 영락해갔다. 이러한 생활의 빈곤화는 일본 국내의 모순을 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