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의 사생관이나 문화를 단면적으로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1) 죽음의 미화
일본은 죽음이라는 것에 대해 하나의 미의식을 가지고 있다. 일본의 문화적 특성 중에 반대의 상황을 통하여 부각되는 미를 즐기는 것이 있는데(굳이 예를 들자면, 여름에 수박을 더욱 맛있게 먹기 위해 소
일본의 사무라이는 자신들의 실수나 실패를 불명예로 여겨 할복하는 것을 명예로 여겼다. 이러한 생각은 2차 세계대전 때에 사용된 가미가제에서도 잘 나타난다. 인도 풍습인 수티는 남편이 죽어 화장시킬 때 아내도 함께 화장시키거나, 아내도 같이 따라 죽는 풍습이다. 현대에는 대체로 자살을 범죄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 이미 식상해져 버린 이 말은 일본과의 협력관계가 증대되고 문화교류가 자유로워진 2004년 1월 현 상황에도 여전히 의미가 있어 보인다. 근래 들어 한국사회의 일본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고 이와 같은 경향은 더욱 확산될 것처럼 보인다. 일본에 대한 관심은 젋은층을
일본이, 일면에서는 미시마가 취한 할복자살이란 끔찍한 행동에 경악과 비판의 화살을 겨누면서도 또 하나의 면에서는 마치 순국의 영웅이나 떠받들듯 을 아끼지 않는 것은 흥미 깊은 현상이 아닐 수 없다.
위의 두 사건 모두 일본만의 특유한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지 못하는 다른 문화권을 가지고 있
할복 이후 최근까지 이렇다 할 할복사건은 없다. 즉 일본의 할복문화는 점차 사라지는 추세에 있는 것이다.
ⅳ 현대의 일본 및 한국의 대표적 할복 사례
일본의 경우는 할복문화의 원산지로서 할복자결로 죽은 이들의 수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이다. 오랜기간 할복문화의 성행으로 인해 각 성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