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미리는 94년부터 소설을 쓰기 시작해 95, 96년 거푸 아쿠타가와상 후보에 올랐었다. 중편 <풀하우스>로 이즈미 쿄오까(泉鏡花)상과 노마(野間) 문예 신인상을 받았으니 상복도 있는 편이다. <풀하우스>의 시작을 보면 붕괴된 가족의 가장인 아버지가 가족들의 재결합을 꿈꾸며 새집을 지어 들어가
유미리의 자살> 등의 에세이를 출간하였다.
1996년에는 소설집 <풀하우스>로 제 24회 이즈미교카상과 노마분게 신인상을 연달아 수상했다.
제113회, 제114회 두 차례에 걸쳐 일본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아쿠타가와상 후보에 올랐으며 결국 1997년 자전적 소재를 다룬 중편 <가족 시네마>로 제116회 아쿠타
1. 지금, 왜 일본소설인가?
1) 한국소설이 일본소설에 밀릴 수밖에 없던 이유
불과 10~20년 전만 해도 한국 소설 시장은 지금보다 훨씬 튼튼했다. 현실은 고단하고 답답했지만 작가들은 허구의 대표 장르인 소설을 통해 역사 현실에 맞서고 저항했고, 사람들은 그런 소설을 읽으며 울고 웃었다. 그러
일본문학에 대한 개요
일본문학은 오랜 역사를 지니면서 뚜렷한 특색을 갖추고 있다. 일본의 국민성은 날카로운 직관(直觀)과 섬세한 감각, 솜씨 있는 재능으로 세부에 충실한 잔재주와 섬세한 작품을 꾸미는 데 장기(長技)를 보여 왔다. 또 일본은 4계절의 자연 변화가 풍부하여 자연과 친하고 자연
있는 사상 견해를 진심전력으로 파헤쳐 독자들에게 조금도 숨김없이 드러내 보였다. 이러한 심리묘사 방법은 그의 첫 소설집 <<침륜>> 서부터 형성되기 시작하는데, 주인공의 민족질시에 대한 ‘복수심’과 어쩔 수 없이 자포자기하는 마음, 그리고 변태적 성심리 등은 모두 이러한 자아폭로식 방법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