小川 未明 (오가와미메이. 1882년 4월 7일 - 1961년 5월 11일)
일본의 소설가. 아동문학 작가. 동화 작가.
1882년 4월 7일 지금의 新潟県 上越市에서 태어난다. 본명은 켄사쿠. 학교에서는 그 강한 감수성 때문에 교사에게 이해 받지 못하고 결국 고등 초등학교를 중퇴, 고독하고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냈
문화의 장벽을 넘어 대중예술로서 내용을 전달하는 애니메이션의 기능은 대중문화를 이끌어 가는 하나의 문화상품으로서 새로운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현대사회는 문화가 곧 상품인 시대이다. 일본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문화 상품의 정점에는 애니메이션 산업이 올라가있다. 이미 애니메이
미로 의미를 비추는 방식에 있을 것이다. 바로 그렇게 만들어진 영화들 속에서 그는 살아가는 데서 느끼는 기쁨과 고통을 생생하게 드러내주었다.
어려서부터 영화의 매력에 흠뻑 빠져들었던 오즈는 23년 스무살의 나이에 쇼치쿠사의 카메라 조수로 일하면서 영화 인생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의 감독
일본 고유의 전통은 핏줄이 이어지듯 선조에게서 자연스럽게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일본적 특징은 일본인의 삶 속에서 찾을 수 있는데 그 가운데 일본 애니메이션을 그 예로 들고자 한다.
따라서 일본 애니메이션의 성장과 배경에 대해 살펴보고, 그 중 일본인에게 가장 사랑 받고 있는 미야자키 하
일본 다큐멘터리의 지형은 충분한 자기반성이나 활기 있는 논의 없이 정체성을 잃어가고 있다는 의심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오가와 신스케(小川紳介)와 함께 일본 다큐멘터리의 양대 거장으로 불리고 있는 츠치모토 노리아키(土本典昭)는 1960년대 말부터 미나마타 투쟁과 함께 하면서 단순한 병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