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분야로 전환되었다. 따라서 국가주의에 강한 향수를 갖고 있는 극우 보수세력의 경우, 전전의 국가주의가 갖던 전통적 귀속의식을 동원하기 위해서는 상징이 필요하였으며, 이 경우 국기인 히노마루(日の丸)나 국가인 키미가요(君が代) 그리고 천황제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阿部 齊 1995, 258).
정책을 추진하는 한편 영국과의 교섭을 통한 서구와의 외교에도 노력하였다.
메이지정부는 성립 직후부터 조직적 군사 건설과 근대 외교를 진행하였는데, 서구 열강이 문명국으로서의 조건으로 요구한 근대적 입법체계의 확립을 비롯해 근대국가로서 일본 국체의 근본적 변혁과 부국강병에 힘쓴 결
정책에 반대를 들고, 친환경적인 도시개발을 요구했다. 이는 시민들이 지역공동체에 대하여 자발적으로 반성을 하고 또 이를 시정부에 요구해나가는 과정을 거쳤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시민문화가 형성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2004년 2월 대만 현지인과의 인터뷰에서도 이 사구운동이 과거와
에도막부의 마지막 장군이 된 도쿠가와 요시노부(德川慶喜)는 막정(幕政)개혁을 추진하고 막부의 권위를 강화하는데 최후의 노력을 기울였으나 사쯔마(薩摩)와 죠슈(長州) 양 번은 정변을 주도하여 왕정복고의 대호령을 발포, 정치의 운영권은 신정부측에 넘어가게 되었다. 이로써 260여년 간 계속되
일본의 민족주의를 논의의 대상으로 삼아 그것의 형성과 전개에 대하여 논해보고자 한다.
그렇다면 일본민족주의가 위와 같은 논리에 근거하여 가지고 있는 독특한 의미는 무엇인가? 일본의 민족주의가 갖는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천황제 이데올로기를 핵으로 삼고 있는 강력한 국가주의 경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