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속에서 국가의 위상(位相)을 찾으려 한다. 그렇기 때문에 자국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신화의 왜곡 사태까지 일어나는 것이다. 본인이 여기서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일본신화 속에 나타난 한 일 양국의 위상이 아닌 연관성이다. 자국 중심주의가 아닌 문화 상대주의의 관점에서 일본신화를 바라보
Ⅰ.서 론
- 일본신화에 대하여
세계의 모든 민족이「신화」라고 하는 것을 가지고 있듯이, 일본에도 고유의「신화」가 존재한다. 다만 일본신화에서는 신과 사람의 경계선이 뚜렷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으로 인해 ‘천황’이라는 산물이 낳아지기도 했다.
더욱이 일본
일본인의 사물에 대한 감상을 엿볼 수도 있을 것 같다.따뜻한 봄이되면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お花見을 간다는 사실이나, 일본인의 자연에 대한 감상을 담은 문학작품을 접한다던가,또는 흔하게 접할수 있는 대중문화(특히 드라마나 영화)를 봐도 그들의 美意識을 느낄수 있을 것 같다. 어떤면에서 우
문화적 영향을 감하게 받고있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특히 미국식 진취적 모형과 일본식 보수적 모형을 발견하였다.
프로테스탄트문화인 미국과 유교권인 한중일의 비교를 크게하며 다시 유교권의 주자학파인 한국과 양명학파인 일본 및 양학파가 공존하는 중국과의 비교를 하며 다시 각국내 전공별
Ⅰ. ‘천사금렵구’ 분석
1. 작품 소개
1.1. 작가 유키 카오리
1987년 ‘여름옷의 에리’로 데뷔하여 가장 유명한 대표작으로 5부작 ‘백작카인시리즈’가 있다. 유키 카오리의 작품 전반을 끌고 나가는 모티브는 인물간의 사랑과 증오 그리고 정신적인 위태성이다. 그녀는 작품을 통해 우리 머릿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