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강이라 하겠다.
결론
이렇게 한국과 일본의 신화는 근접한 지정학적 위치만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조사에 의하면 신화의 상당부분이 고대한국사회의 영향을 받고 있고 시조신이 도래인인 경우도 많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일본문화의 원류를 한국에 두는 ‘문화의 전파론적 연구’에
신화는 전체를 일관하는 구조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신화는 관련성 없는 이야기들의 단순한 모임이 아닌 각 이야기 요소들이 일정한 짜임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신화는 역사성과 설화성이 공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설화의 종류에 신화, 전설, 민담이 있다고들 이야기한다. 명확히 신화 전
신화는 전체를 일관하는 구조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신화는 관련성 없는 이야기들의 단순한 모임이 아닌 각 이야기 요소들이 일정한 짜임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신화는 역사성과 설화성이 공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설화의 종류에 신화, 전설, 민담이 있다고들 이야기한다. 명확히 신화 전
신화를 보면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게 하며, 미래에 대한 희망과 꿈, 그리고 민족적인 우월성을 가지게 하는 기능도 있다. 신화는 여러 종류의 신화가 있으나 이 장에서는 일본과 중국을 중심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외국의 신화 2편을 선택하여 소개하
1. 일본이 숨쉬는 곳 - 백제
부여에서 외국인이 묵어갈만한 숙소는 부여 유스호스텔 정도일 것이다. 그런데도 부여는 오래 전부터 일본인 관광객이 끊임없이 찾아오는 곳이다. 부여 유스호스텔 계단과 복도에는 여기를 다녀간 수학여행단의 단체기념사진이 죽 걸려 있는데 그들은 무엇 때문에 불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