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의 신화는 근접한 지정학적 위치만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조사에 의하면 신화의 상당부분이 고대한국사회의 영향을 받고 있고 시조신이 도래인인 경우도 많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일본문화의 원류를 한국에 두는 ‘문화의 전파론적 연구’에 중점을 두게 되면 국가주의, 민족주의
문화를 관광산업과 연계하는 노력도 활발해 2월18일에는 한국불교문화사업단과 한국관광공사가 사찰순례상품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세계화 나서는 불교 = 한국 불교는 세계화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3월에는 베를린 국제관광 박람회와 파리 국제 관광 박람회에 참가해 템플스테
대중문화면에서도 큰발전이 있었다. 방송의기술적인측면의 발달뿐만 아니라 한국전반에 걸쳐발달한 경제를 바탕으로 풍요를 누리기시작한때였다.
국가전반에 걸쳐 문화에 대한인식이 높아지고 TV를 비롯한 대중매체의 일반대중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증대되면서 방송출연은 연예인들의 인지도를
한국 사회에서 개화계몽 시대 이후 이루어진 사회 문화적 변혁의 근대성을 말해 주는 해심적인 징표가 되고 있는 것이다.
(2) 국어국문운동과 국문체
1) 국어국문운동의 사회적 확대
- <독립신문>이 국문을 사용하는 이유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국문
대중을 겨냥해서 거행되었으며, 군주는 모든 신민들의 집합체와 직접적으로 관계를 설정해야 했던 것으로 문제는 19세기의 기념행사들 대체로 “민족을 위한” 것이었지만, “민족에 의한” 것은 아니었다는 사실이다. 기념행위는 그것이 없다면 일정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일시적일 수밖에 없는 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