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반감, 일본의 우월성에 대한 부러움과 좌절, 혹은 일제치하의 삶 등을 당시의 문학 제재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한다.
-본론-
PartⅠ일제강점 이전.
<1>개화 이 후 세계인식의 급변 - 신소설의 대두.
개화기에 근대 국가 형성과 관련된 근대적 민족에 대한 생각은 우리 문학에서 어떻게 드
대한매일신보>는 1904년 7월 18일부터 1910년 8월 28일까지 발행된 적극적인 항일 노선의 신문이었다. 박은식, 신채호, 양기탁 등이 편집에 참여하고 논설을 써서 국권 상실 과정에 있는 시기에 항일 구국의 논지를 펴고 민족의 각성을 열렬하게 주장했다. 그렇게 하는 데 기사나 논설만으로 부족하다고 생
민족현실의 발견, 즉 대내적 & 대외적 민족상황의 정확한 반영에 서사의 초점을 두었다. 이주형, 『한국근대소설연구』, 창작과 비평사, 1995.
1922년에 염상섭이 발표한 『만세전』 역시 그러한 경향을 보인다. 특히 『만세전』은 한 일본 유학생의 눈에 비춰진 당대 조선의 실상을 통하여 식민지의 모
발표하지 못했으므로 강경애의 문학은 곧 간도문학이었던 셈이다. 이 시기에 강경애는 또 약간의 시와 수필도 발표했다.
③ 강경애의 삶과 당시 ‘간도’라는 지역이 만나 만들어 낸 작가의식
강경애의 삶과 작품세계는 식민지현실, 그리고 좁게는 간도 정세의 변화와 긴밀한 연관관계에 있다.
민족의 이데올로기와 또 그 이념들이 예술적으로 승화되어 공표되던 문학의 영역 역시 그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오히려 일부 문인들은 내선일체론을 현실로 받아들여 민족의 주체성을 잃은 일본 중심의 비평적 담론을 형성하였으며, 심지어는 친일적 일본문예지의 창간, 친일문학단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