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치하의 삶 등을 당시의 문학 제재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한다.
-본론-
PartⅠ일제강점 이전.
<1>개화 이 후 세계인식의 급변 - 신소설의 대두.
개화기에 근대 국가 형성과 관련된 근대적 민족에 대한 생각은 우리 문학에서 어떻게 드러나고 있을까? 과거, 이조 시대 혹은 그 이전 선비들 사
그가 우리 근대작가 중 민족문제를 가지고 심층적으로 탐구했다는 점에서 특별한 위치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에도 유효한 작품으로 의미를 지니는 그의 소설들은 일제식민지하의 조선의 민족문제에 대한 것이고, 또한 염상섭 자신도 카프의 프로문학을 반대했던 이유처럼 민족문제의 각성
일제강점기의 그의 작품은 대체로 시대적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보다는 현실에 초연한 예술지상적 색채를 나타냈다. 섬세하면서도 감각적인 묘사와 대상에 대한 연민과 동정의 시선을 통해 단편소설의 서정성과 그 예술적 완성도를 높였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단편소설 작가로 평가
그 풍자가 폭로하는 부정성의 원인이 개인의 삶의 질곡을 만들어 내는 더 큰 구조적인 모순으로 향해지지 않고, 자칫 우리 내부의 것으로 향해질 때 내부에의 환멸이 역사 허무주의로 빠지게 할 위험도 다분히 있었다는 사실이다. 이 점에 대해서 더 많은 검토가 필요하다.
[B사감과 러브레터]와 [소낙
,연시몽인, 가명으로 윤인원, 왕조숭, 유맹원, 박철, 왕국금 등을 쓰기도 함. 구한말로부터 일제강점기에 걸친 민족수난과 근대국가 형성을 위한 광복운동 시기의 인물로 국권 회복을 위한 독립운동가로서 가능한 방도를 모두 시도해 본 가장 전형적인 항일 민족주의자의 길을 걸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