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면 주체의 자기동일성을 형성하는 ‘과정’이나 ‘방식’에서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를 고려해보아야 할 것이다. 이는 한나 아렌트가 칸트의 미학적 사유 속에서 바람직한 정치 문화의 함축성을 읽어 냈던 사유의 구조에서 그 답을 찾아낼 수 있다. 한나 아렌트는 칸트 미학의 핵심 테제라고 할
Ⅰ. 공시적 통일성과 서정양식
1. 현대사회와 동일성동일성이란 학문분야 뿐만이 아니라 현실의 삶에서의 가치개념으로도 우리의 의식에 대두되고 있다. 동일성 탐구와 주장은 현대의 본질이나 특징처럼 필연성과 당위성의 의의를 띄고 있으며, 역설적으로 동일성의 혼란이라는 위기감의 표현이라
자아감정, 자아강도(세기)와 같이 행위주의나 능동적인 면을 말하고 '자기'는 자기의식이라든가 자기인식, 자기개념, 자기평가(자존심), 자기동일성과 같이 대상화되어 인식된 면을 말하는 경우가 많다. 주체적, 활동적인 면을 주체아(I), 대상적, 인식적인 면을 대상아(me)로 부르는 경우도 있다.
비물질적인 완전한 실체
스피노자의 자아개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실체(신) or 양태(모든 개체)
인간도 신의 양태
인간의 모든 활동근거는 코나투스
라이프니츠의 자아개념
모나드론을 주장
인간의 영혼 → 모나드
인간 → 모나드로 구성
자기동일성은 개체가 자신을 자신으로 의식할 때 확보
1. 고전의 가치
이 절에서는 ‘문장’의 전통지향성이 ‘문장’파 각각의 구성원들에게 각기 어떤 의미로 작용하고 있는가의 문제를 규명하고자 한다. 앞 절에서도 논의하였지만 ‘문장’의 전통지향성은 ‘미적인 것’과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조선적인 것’에 관한 일반 담론과 구별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