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제도와 문화는 남녀간에 성욕과 성본능의 엄격한 차이를 조장해 온 것이다. Millett는 이를 "문화적능력이 생리학에 놀랄만한 영향을 끼친 증거"라고 말한다.
가부장제의 성문화는 성기중심점이고 남근숭배적인 성을 절대시한다. 이러한 특성은 모든 문화권에 일괄된 것이라고는 말할 수 없겠으
자본주의와 가부장제가 교묘하게 결합하여 여성을 억압하고 있다는 데에서 발견할 수 있다. 여성은 가사 노동, 남성은 시장 노동의 형태로 성별 분업화된 현상과 노동 시장에서의 남성 우위적인 고용구조는 바로 자본주의와 가부장제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예전보다 여성의 사회적활동이 증가했지
Ⅰ. 서론
가부장적 가족제도는 산업사회를 이루고 있는 현대사회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남아선호사상이 아직까지 존재하고, 조상에 대한 제사에 남성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그 계승도 장자중심이다. 그리고 ‘딸이 시집가면 출가외인이다’라는 말이 아직까지도 존재하고 있다. 또한 우리가
가부장제에 있다고 지적한다.
이러한 분석에 따르자만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제기되고 있는 `민주적 시장경제` 모델(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병행발전을 추구하는)은 바로 그 경제 위기를 초래한 유교적 가부장제에 문화적 기초를 가진다는 점에서 자기 패배적이라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경제적 위기
여성 차별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있음에도 자본주의 이전부터 여성차별은 존재해 왔으면 그것은 지금까지 유지, 발전되어 오고 있는데 왜 여성차별은 사라지지 않고 있는가, 그렇다면 그것을 유지하는 눈에 보이지 않는 억압 기제가 존재하는 것은 아닌가에 대한 궁금증으로 연구가 시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