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전혀 접해보지 못했다는 사실 때문에 기존 교회를 향해 일종의 배신감마저도 느꼈을 줄 안다. 일선 교회에서는 일단의 자유주의적 신학운동을 이단이라고 정죄하면서 그 위험성을 지적해왔다. 그러나 우리는 지난 1년 동안 감리교 신학대학교의 다양한 학풍 속에서 일부 자유
1부
교육신학의 프롤레고메나
1 장 기독교 교육 장의 구조와 과정
듀이는 문화와 문명은 교육 내용의구조가 되며, 사회의식화는 교육의 과정이라고 이해한다. 기독교 교육의 구조는 하나님과 인간 사아의 만남이며, 그 만남의 장을 쉐릴 교수는 기독교 공동체라고 본다.
Ⅰ. 장의 구조
1. 교육
Ⅰ. 현대신학의 분류
19세기 자유주의신학은 종교 개혁적 전통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난 운동으로 18세기 철학 사상인 영국의 이신론과 프랑스의 자연주의, 독일의 합리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19세기의 자유주의신학에 도전하는 두 흐름의 신학이 나왔는데 두 신학이 바로 신정통주의 신학과
신학도 이러한 풍토로 되면서 계몽주의 운동이 근대 유럽에서 시작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에 반발적인 작용으로 등장한 것이 역사주의다(항상 시대마다 시대 흐름에 반대적인 세력이 있기 마련이다).
이러면서 18세기 계몽주의와 19세기 역사주의, 실증주의가 세력을 얻으면서 많은 자유주의 신
① 이상주의
이상주의 철학은 실재(實在)와 현상(現象)의 개념을 갖는다. 우리의 눈에 보이는 물질들은 형(形)과 목적을 갖고 표현된 현상이다. 그래서 그 물질들로 나타나는 세계는 현상계(現象界)이다. 이 현상계의 원리와 힘을 규제하는 근원이 되는 것이 우주적 정신(universal mind)이다. 곧 이 우주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