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명로」와 「달팽이」는 이러한 김성한 소설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소설이라 힐 수 있다.
본 발표조는 김성한 소설의 초기 단편소설 중 「무명로」와 「달팽이」 두 작품의 특징과 그 속에서 엿볼 수 있는 김성한 소설의 특징, 특히 그 풍자성이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그러한
무명로」와 「달팽이」는 이러한 김성한 소설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소설이라 힐 수 있다.
본 발표조는 김성한 소설의 초기 단편소설 중 「무명로」와 「달팽이」 두 작품의 특징과 그 속에서 엿볼 수 있는 김성한 소설의 특징, 특히 그 풍자성이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그러한
1. 작가 개인적 연구
(1) 전기적 고찰
김성한은 1919년 함남에서 출생하였으며, 함남중학교를 졸업한 이후, 도일하여 야마구치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동경제대를 중퇴하고 그 후 한국으로 귀국하여. 1950년 《서울신문》신춘문예에 단편 《무명로》가 당선되어 등단한 이래 《김가성론》 《암야행》
특징을 살펴보고 이 시기를 대표하는 장용학, 손창섭, 선우휘, 김성한, 오상원, 박인환, 조향 등의 작가들의 특징과 그들의 작품을 살펴봄으로써 전후시기의 작가들이 ‘전후’라는 황폐하고 불안정한 사회를 어떻게 그들의 작품에 반영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권영민의 『한국현대문학사』2
시대에 소년기를 보내면서 해방을 맞았고, 청춘을 전쟁 속에서 보낸 후, 폐허의 터전에 새 삶을 가꾸기 위해 나셨다.
본고에서는 전후 세대를 대표하는 작가인 장용학, 손창섭, 선우휘, 김성한, 오상원, 박인환, 조향을 중심으로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