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식과 구인회
<구인회>의 조직적 성격은 그 문학적 이념의 유무나 조직적 실체의 명료함으로 판명되는 것이 아니라, 당시의 언론매체의 장악을 통해서 회원 각자의 문학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격려해 왔다는 사실에서 찾아야 한다. 실제로 <구인회> 결성과 <카프>의 해산 이후 ‘매체의 블록화’
의식과 작가의식
<구인회>의 조직적 성격은 그 문학적 이념의 유무나 조직적 실체의 명료함으로 판명되는 것이 아니라, 당시의 언론매체의 장악을 통해서 회원 각자의 문학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격려해 왔다는 사실에서 찾아야 한다. 실제로 <구인회> 결성과 <카프>의 해산 이후 ‘매체의 블록화’는
삼룡〉은 신분적 육체적 불구성을 자기 희생의 과정을 통해 극복하는 인간의 모습을 그리고 있으며, 〈물레방아〉와 〈뽕〉은 빈궁과 애욕의 문제를 동시에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장에서는 신소설 염상섭의 만세전과 현진건의 빈처의 줄거리와 작가들의 개화의식에 대한 고찰 하기로 한다.
시대적 상황에서는 상당히 파격적인 작품으로 요즘 페미니즘 운동의 시발점이 된 문학작품이지 않는가 생각되 더욱 각광받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연습4공통) 나혜석의 소설 「경희」를 읽고,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주요한 문제의식을 분석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작가의 작품』, 《조선일보》, 1937.5.11)라고 비판하였다.
그리고 이후에는 이어령과 정명환이 보여 주었던 상반된 견해 이어령은 이상을 ‘순수의식의 개척자’로 높이 평가하는 반면, 정명환은 ‘생성이 없는 부정으로 일관되어 도덕성을 상실한 절망의 문학’이라고 비판한다.
에서 크게 벗어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