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과작가의식
<구인회>의 조직적 성격은 그 문학적 이념의 유무나 조직적 실체의 명료함으로 판명되는 것이 아니라, 당시의 언론매체의 장악을 통해서 회원 각자의 문학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격려해 왔다는 사실에서 찾아야 한다. 실제로 <구인회> 결성과 <카프>의 해산 이후 ‘매체의 블록화’는
윤리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의 시에는 사실상 재래적인 의미의 자연은 보이지 않는다. 자연은 그의 주위 환경과 마찬가지로 그에게는 인간적인 것이다. 그의 초기의 정신적 갈등은 관능에 의해서 탈출구를 얻는다. 관능은 정상적인 성생활에 의해 해소되지 않고, 비정상적인, 다시 말해서 비윤리적
성은 성적 억압에 대한 돌파구를 외모의 변화를 통해서 찾고자 하였다. 즉 서구식 외모의 추구를 통해 근대적 주체로서 정체성을 확보하고자 한 것이다. 제약이 심했던 사회 구조 안에서 그나마 자신의 의지를 표현할 수 있던 영역이 자신의 외모였기에 여성은패션을 통해 의식을 표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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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동과 같은 지역은 배경지식이 많지 않아 이해가 쉽지 않았지만 현재와 같이 미·중분쟁, 북한이슈, 일본과의 영토분쟁 등 현안 있는 우리 국민이 읽어 봄직한 좋은 책인 듯 하다.
인상 깊었던 「문장」
“우리의 삶은 언제나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땅>에 의해 형성돼 왔다..”
- 책 속에서 -
1부1장
1. 상고시대문학
① 현존 최고(最古) 기록 역사서 문헌에 나타난 우리에 관한, 현존하는 최고의 기록은 중국 진나라 진수가 편찬한 「삼국지」의 「위지 동이전」이다.
② 제천의식의 가사 내용은 알 수 없으나 대체로 개인적 서정보다는 집단적 서사를 노래했을 가능성이 높다. 「三國遺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