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로 사람들은 쭉 자유로운 표현욕구와 이를 제지하는 형이상학적 계율 사이에서 끊임없이 방황과 갈등을 거듭해 왔다. 그래서 예술의 역사는 디오니소스와 아폴로의 영원한 갈등과 대립의 역사라고 한다. 디오니소스의 분출하는 생명력이 고개를 들 때마다 아폴로
양식 개념을 음악에 적용한데서 발생한 것으로, 대개 1550년경˜1750년경까지
2) 특징
선이 굵은 멜로디에 장식음을 많이 쓰고, 계단적인 셈여림 변화 등 매우 장대한 인상을 준다. 통주저음이 특히 애용되는 기악곡이 성행하고, 오페라도 새로운 방향으로 발전하였다.
3) 대표적 작곡가
격렬한 것, 거대한 것, 뛰어난 색채와 장식으로 특징지어지는 새로운 양식을 만들어 내려고 하였다. 이렇게 관습적인 것에 구애받지 않고 본원적인 어떤 것을 표현해 내려는 바로크적 창작 태도는 본질적으로 낭만주의적인 것이었으며, 예술에 있어서의 주관주의의 대두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작곡가들에게는 전에 없던 다양하고 다채로운 표현 수단을 제공받게 되었다. 관현악곡의 중용성이 높아짐에 따라 관현악을 위한 작곡기법으로서 관현악법 자체가 거의 하나의 예술과 같이 되었다. 음악의 양식적 특징으로는, 고전파음악이 내용과 형식의 통일을 강조한 데 반해 낭만파 음악은 강력한
Ⅰ. 개요
1600년부터 1750년 까지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의 여러 카톨릭 국가에서 발전한 미술양식을 뜻한다. 18세기의 비평가들은 마니에리즘과 마찬가지로 바로크를 경멸적인 의미로 사용하였다. 마니에리즘과 로코코 사이의 17세기 문화 전반의 양식을 지칭하며 이는 처음으로 이탈리아가 중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