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햄릿>의 다음성과 시각 ---------------
우리 조가 처음 모여서 논의를 시작 할 때 가장 먼저 서로에게 질문했던 것이 “왜 햄릿을 분석하려하는가” 였다. 모두들 입을 모아 말했다. “햄릿 이라는 인물의 매력 때문”이라고.
그렇다면 우리는 왜 햄릿이라는 신비롭고 복잡한 인물에게 매료되는
인물, 독자 간의 관계가 중요하다.
.
.
.
.
이렇게 분류했을 때 ①은 1인칭 주인공 시점, ②는 1인칭 관찰자 시점, ③은 작가 관찰자 시점, ④는 전지적 작가 시점이라 한다. 1인칭 주인공 시점은 독자의 감정에 직접 호소함으로서 신뢰감이 높고, 감정이입이 잘되지만, 다른 인물들의 내면 파악이 불가
‘죄와 벌’이 세상에 처음 빛을 본 것은 1866년에 잡지 [러시아 통보]지에 1월부터 12월까지 연재되면서이다. 그 후 ‘죄와 벌’은 약간의 수정을 거쳐서 1867년에 단행본으로 출간되었다. ‘죄와 벌’은 두 개의 작품이 혼합되어 만들어진 작품이다. 도스또예프스끼는 1865년 6월 8일자 편지에 [조국수기]
인물이 주인공의 이야기를 말하는(Minor character tells main character's story) 소위 1인칭 관찰자관점의 소설이다. 또 외측에 또 하나의 서술자의 관점을 인정함으로써 ‘나’와 ‘그’ 또는 ‘그’와 ‘나’라는 이중의 인물시점의 서술방법을 택한 경우로 이재선, 위의 책, 95면
이야기가 실현되는 제조건 즉
인물이다. 초원이 달리기와 마라톤에 재능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모든 것을 내팽개친 채, 초원의 훈련에만 매달린다.
초원이네 학교로 사회봉사를 온 마라토너 정욱에게 초원의 마라톤 코치를 부탁하면서 부딪치는 여러 가지 사건으로 인해 초원에게 마라톤을 더 이상 시키지 않으려 한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