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고향>은 1933년 11월 27일부터 1934년 9월 21일까지 [조선일보]에 연재된 작품이다. 1920년대 중반 원터라는 충청도의 한 농촌을 무대로, 식민지 시대 일제의 착취와 그에 따른 농촌의 황폐화, 몰락한 농민이 노동자가 되는 과정, 그리고 빈농과 노동자들의 투쟁하는 모습 등을 사실적으로 그린 작
작품의 語義를 밝히고, <청산별곡>의 성립연대 및 작자 주인공의 문제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의견을 언급했다. 김상억은 ‘청산별곡 연구’에서 작품의 구조 및 작품의 성격을 밝히려 했다. 김완진은 ‘청산별곡에 대하여’에서 등의 논문에서 청산별곡의 화자를 여성으로 보고 이를 토대로 청산별곡의
구조와 원형구조를 살펴보았다. 대립구조 형식은 부조리한 현실과 작가의 지향세계의 대립을 분명히 함으로써 작가의 비판의 핵심과 그에 대한 대응방식을 명확히 하는데 효과적 구조였다고 판단된다.
원형적 구조는 탄생- 죽음- 탄생이 하나의 원으로 이어짐으로써 현실의 부조리와 모순이 언젠가는
작품의 전체적인 의미를 형성해 나간다. 또한 문학 작품은 작품 자체만으로서가 아니라 작가·독자·세계와의 상호 관련을 바탕으로 존재한다. 이러한 문학 작품의 의미는 문학작품의 의미는 크게 표현론적 관점(작품-작가), 효용론적 관점(작품-독자), 반영론적 관점(작품-사회), 절대론적 관점(=구조주
Ⅰ. 개요
심청가는 판소리 문학 중에서도 가장 비극적인 작품이다. 판소리를 불러 청중을 능히 울리고 웃기고 했다는 이야기에서 청중들을 울리던 소리의 대표는 언제나 심청가였던 것이다. 창자들은 판소리 여러 마당 중 심청가를 잘 부르지 않았다 한다. 19세기 말의 명창 김창록은 그의 나이 50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