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helLeiris 주요작품
자서전
<성년>,<게임의 법칙> 등
시
<없는 손>,<어둠 없는 밤들> 등
민족학
<아프리카의 환영>, <다섯 민족학 연구> 등
어휘 주해서 (언어 해학서)
<나의 주해를 정리한 어휘사전> 등
예술 비평
<이미지들의 이면에>, <오페라티크> 등
초현실주의
초현실주의 문학 활동
단
작품들은 혹평과 스캔들에 휩싸였다. 프랑수아즈 카생 · 김희균 옮김, 마네:이미지가 그리는 진실, 시공사, 1998. p. 12-26 참고.
이러한 스캔들은 그를 젊은 반항가들(인상주의자)의 지도자로 만들었다. Serullaz, Maurice · 최민 옮김, 인상주의: 태동에서 절정까지, 그리고 그 주변 이야기
연구를 주로 사회과학에 근거한 지역학적 연구와 접목시킨 결과라고도 할 수 있다. 결국 19세기 중반 이후 독일민족의 문화적 자의식을 바탕으로 괴테와 쉴러의 작품들을 이른바 독일 고전적 문학정전으로 연구하려는 움직임에서 출발했던 게르마니스틱으로서의 독어독문학과는 그 출발점이 다른 것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마르셀 뒤샹의 실험적이고 진보적인 여러 활동으로 인해 현대 미술의 많은 변화와 발전을 가져온 것을 높이 평가하며 현재까지도 그 영향이 미치고 있는 영향을 재조명하여 연구하였다.
작품에 직접적으로 개입하고, 관객이 없으면 작품이 완결될 수 없는 것이다. 인터넷이 국적과 성별, 나이 등의 자격 제한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세상인 것처럼, 아니 그보다 더 적극적으로 주체와 객체의 거리를 좁힌 것이 바로 인터랙티브다. 좀더 친숙한 용어를 예로, '인터뷰(Intervie)'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