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전설을 바탕으로 쓰여진 사랑이야기 <슬픔에 빠진 디어드리>를 집필하던 중 38세에 죽었다. 그는 아일랜드 문예부흥운동이 낳은 대표적인 극작가이다.
3. 주요작품
<골짜기의 그림자>(1903), <바다로 가는 기사들>(1904), <성자의 샘>(2005), <땜장이의 결혼>(1907), <서쪽 나라의 플레이보이>(1907)
비극이란 진지하고 장엄하며 그 자체로써 완벽한 ① 행위의 모방이다. 즐거움의 장식물이 될 수 있는 언어로 작품의 각 부분들에 따로따로 다른 종류의 언어가 쓰여지고 서술체가 아닌 ② 극적인 형태로 ③ 동정심과 두려움을 일으키는 사건이 담겨있어 그와 같은 정서의 ④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해야
작품이기 때문에 작품에 대한 전문가의 평론이나, 관련 기사의 도움을 받기 어려워 주로 본 연구자들의 주관적인 시각에 의한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통한 전개로 연구의 범위를 제한하였다.
Ⅱ. 본말
1. 주제에 대한 접근
1) 세익스피어 ‘햄릿’ 주제의 특성
세익스피어의 4대 비극중 하나인
이해
낭만주의는 합리성을 중요시하는 계몽주의와 절제와 균형을 중요시 한 고전주의에 반하여 18세기 말 19세기 초기까지 독일을 지배 했던 사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낭만주의는 자유로운 감정의 표출, 공상적이고 신비로운 것에 대한 동경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낭만주의가 계몽주의와 고
작품이 문예물로서의 우수성은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독자에게 던져주는 감동의 연원은 무엇 때문인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 장에서는 등장인물을 세 명이상 선택하여 인물의 이야기 요약, 사회적 의미, 주제적 의미, 성격과 태도, 형상화의 방식, 명명화의 특징 등 중 분석하여 말할 수 있는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