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으로서, 그가 추구해 온ꡐ겹침 효과ꡑ의 방법이 설화구조 속에서 효과적으로 빛을 발휘하였다. 이처럼 1990년대에 들어 이강백의 희곡은 바야흐로 원숙기에 들어섰다고 말할 수 있는데, 최근에도 <북어대가리>(1993), <자살에 관하여>(1993), <뼈와 살>(1996), <영월행 일기>(1997), <느낌, 극락 같은>(1
6. 공연구성
<시놉시스>
1) 하인 역을 맡은 배우가 판을 들고 나온다.
인사를 한 후 판을 넘긴다.
판에는 공연 전 유의 사항이 적혀있다.
2) 깡패 역을 맡은 배우가 관객들 사이에서
큰소리로 통화를 하면서 무대로 나온다.
3) 하인 역을 맡은 배우가 핸폰을 빼앗아
무대 뒤로 정중히 걸어가고,
작품이라면 오페레타는 가벼운 이야기에 음악도 좀 쉬운 편인데, 이 오페레타에서 음악이 클래식이 아닌 대중음악으로 바뀐 것으로 보면 된다. 오페라와 오페레타의 고향은 서유럽이지만 뮤지컬은 대중음악이 본격적으로 발전하는 미국에서 꽃피게 되었고, 미국의 서민적인 오락문화와 맞물리면서 음
보여준 작가
· 규한 - 근대 전환기에 조혼으로 인해 희생당하는 여성들의 비극을 곡진하게 표출한 작 품
· 순교자 - 전통적 인습과 풍속에 희생당하는 여성의 문제를 다루고 있음
③ 윤백남
· 국경 - 작가의 사회의식의 피상성을 적나라하게 보여줌
· 운명 - 신파극적 성격을 보이는 작품
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